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사우스웨스트 배당및 앞으로의 전망과 내생각

by keypoint 2022. 7. 9.

사우스웨스트 전망

사우스웨스트 전망

안녕하세요 주식시장을 파헤치는 일반인 전문가입니다. 시가총액 28조, 미국 주식 시장 내 시가총액 순위 828위에 랭크되어 있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1967년 허브 켈러허와 라마 뮤즈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텍사스주의 항공위원회에 인가를 받았습니다.

라이벌 항공사의 반대로 항공운항을 금지당한 사우스웨스트

시작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텍사스주의 브라니, 트랜스텍 사스, 콘티넨탈 3개 라이벌 항공사의 반대로 설립 첫해부터 항공 운항을 금지당하게 되었습니다. 3년간의 기나긴 법정 공방 끝에 승리하면서 1971년 첫 운항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댈러스, 휴스턴, 샌안토니오 3개 도시를 1일 18회 왕복하는 노선을 운영하였지만, 여객 유치에 실패하면서 운항 첫해와 이듬해까지 적자를 지속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항공사들이 인수합병에 열을 올리며 국제선과 국내선을 확장해 나감과 동시에 허브 앤 스포크(허브가 되는 특정 도시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형식으로 노선을 확장하는 방식) 방식을 사용합니다. 포인트 투 포인트(도시와 도시 간의 직접적인 연결 운행) 방식의 운항과 국내선 확충에 집중하면서 환승의 불편함을 줄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이용자들의 지지를 얻으면서 큰 성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가항공사 치고는 비싼 항공 요금에도 불구하고 메이저 항공사들보다 저렴한 항공 요금에, 메이저 항공사 못지않은 서비스로 가성비 좋은 항공사로 인식됩니다. 경쟁이 심해 이익을 내기 어려운 저가항공 업계에서 코로나 이전 2019년까지 47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는 미국 1위 저가항공사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본사는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CEO는 밥 조던이 맡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먼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사업 부문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승객, 기타, 화물 3가지 부문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객 매출이 압도적으로 차지하는 사우스웨스트

승객들의 운송을 담당하는 승객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90%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기타, 화물 매출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총 121개의 노선 중 10개의 국제노선을 제외하면 111개의 노선이 국내 노선인 만큼 전체 매출에서도 국내선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97%를 차지하고 있고, 국제선 매출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실적과 주가 다음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2021년까지 지난 5년 동안의 실적과 주가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 이전까지 꾸준한 실적을 보여주다가 2020년 코로나로 인해 매출은 절반 이하, 47년간 유지해오던 영업이익 흑자는 적자 전환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주가는 최근 5년 동안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였다가 백신 접종률의 증가 및 항공 수요 회복에 따른 기대감으로 급락 이전 가격까지 반등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으로 인한 코로나19 대유행의 장기화, 원유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유류비 비중이 큽니다. 항공주의 실적 전망 악화 예상, 조종사와 승무원 부족 현상,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2021년 초반 급락 이전 가격까지 반등에 성공한 주가는 다시 하락하며 지금까지 계속되는 하락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사와 실적 비교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경쟁사를 살펴보면, 델타항공, 유나이티드 에어 라인스, 아메리칸 에어라인 등이 있습니다. 델타항공은 승객과 화물의 정기적인 항공편을 제공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항공사이고,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스는 승객과 화물, 우편물의 운송, 연료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 수송 기업이니다. 아메리칸 에어 라인은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미, 뉴욕 등에 있는 허브 공항을 통해 승객과 항공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입니다. 배당 정보 마지막으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배당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2020년 1분기를 마지막으로 배당 지급을 하지 않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전까지 배당을 지속적으로 지급해 오던 기업이기 때문에 올해 순이익이 많이 회복되면 이전과 같이 배당을 지급할 수 가능성은 있겠습니다. 배당 투자 관점에서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