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면 한 번씩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도 한 번의 폭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더욱 강력하게 형성되어 타이완 타이베이 남동쪽 약 420km 부근 해상에서부터 방향을 틀어 올라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태풍 힌남노 경로와 바람의 세기를 알아보면서 이러한 재해 발생시 태풍 대비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 시점 기준 크기는 중형으로 강도는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풍속은 49m/s이며 반경은 무려 360km입니다. 현재 제주도에 많은 강수량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재도 비가 내리고 있지만 피해 상황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육지 근처에 정박해 있는 배를 바다가 아닌 해상으로 옮기는 작업 등이 한참입니다. 다음 주 초에 경남 남해안 지역에도 상륙할 예정이기 때문에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과거의 국내에 상륙했던 것들 중에 강력했던 '사라' 와 '매미' 보다 더욱 강력한 상태에서 올 가능성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음 주 월, 화요일에는 전국이 영향권에 들기 때문에 각종 시설물의 안전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가장 우리나라에 근접하게 다가왔을 때가 화요일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위험하기 때문에 이 시각에는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닌 경우 이외에는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이렇듯 시시각각 변화 하며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만일을 위해 태풍 특보 중에 대비 행동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어 미연의 사고를 방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핵심적인 주요 사항
이미 시작하여 현 위치에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시 주변 이웃 및 가족과 함께 신속하고 빠르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합니다. 주변지역의 대피소가 지하상가나 운동장이 있는 공동건물에 마련이 되어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여 이동경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특별한 사항이 있지 않는 이상 밖으로 나가는 외출을 삼가하여야 하며, 이웃이나 가족에게 전화나 연락을 취해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하여 위험한 상황을 알려주도록 합니다.
- 가족과 지인들의 안전을 위하여 밖으로 나가는 행동은 자제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들어 필요한 사람들과 함께 소통을 합니다.
- 만약 차량 운전중이라면 속도를 줄여 운행을 하며, 하천이나 방파제가 있는 해안가에서는 급류에 휩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러한 침수 위험지역 근처에는 가급적 접근하지 말아야 하며 불가피 한 상황일 때에는 주변 사람들(시야에 확보된 사람 및 가족)에게 자신의 위치를 신속하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차량의 통행이 금지된 곳인 침수된 도로나 교량, 지하차도 등을 통해 운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 실내의 건물의 출입문이나 창문은 잠금장치까지 잠궈 파손의 위험을 줄입니다. 바람이 너무 세게 불고 있을 때에는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일정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습니다.
- 강풍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되도록이면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의 제일 안쪽으로 위치하여 다치지 않도록 합니다.
- 정전이 되었을때에는 양초나 촛불을 이용하지 말고 휴대용 랜턴이나 휴대폰의 라이트를 이용합니다. 사전에 랜턴에 불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위험지역에서는 빠르게 안전한곳으로
- 불가피하게 산간이나 계곡에 놀러 가 상황에 맞닥뜨렸을 경우 대피 권고를 받은 즉시 주변인과 함께 안전한 지역으로 피합니다.
- 주변에 이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아동, 장애인 등이 있는 경우 안전하게 대피하도록 도와줍니다.
- 전신주가 있거나 공사장, 지하 공간 등의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지역에는 가까지 하지 않습니다.
- 농촌지역에서는 비바람이 몰아칠 때는 논둑이나 물꼬 등을 보러 밖에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 운행 중인 선박 같은 경우 주변에 있는 선박 또는 해경에 연락을 하여 현재 불고 있는 태풍 경로에서 최대한 멀리 대피하도록 합니다.
그 밖의 대처방법
- 장사를 하는 자영업자 분들은 간판이나 야외 의자 등 시설물이 바람에 날아가 2차 피해를 주지 않도록 끈이나 고정장치 등을 활용하여 시설물 점검을 해야 합니다.
- 개인 가정에서는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유리문이 바람으로 인해 손실되지 않도록 창문 틈을 막음으로 바람의 경로를 차단하여 깨지거나 부서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잠금장치를 이용하여 꽉 잠기도록 합니다.
- 끝나고 지나가고 피해 발생 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신고를 하여 보수 및 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 긴급할 때에는 119로 하시면 되지만 폭주로 인해 통화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비긴급일 경우 110으로 연락하여 간단한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현재에도 앞전의 자연재해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하여 안일한 생각을 갖지 말고 모두가 조심해서 다치거나 손해를 보는 사람들 없이 무난하게 잘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으로 힌남노의 경로 확인 및 상황 발생시 태풍 대비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두산 산사태 깜짝놀란 관광객 대피소동 (0) | 2022.08.11 |
---|
댓글